fbpx

악기 연습을 해도 실력 향상이 느껴지지 않나요?

악기 실력 향상은 곡선이나 직선 그래프의 패턴을 따르지 않습니다. 계단식으로 실력이 향상됩니다.

컵에 물을 담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컵에 물이 가득 차 찰랑 거리더라도 결국 물이 넘치게 하는 것은 마지막 한 방울입니다. 악기 연습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언가를 연습한다고 할 때 꾸준히 하는 것 같지만 실력이 늘지 않는 것 같아서 답답할 때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마지막 물 한 방울로 넘치듯 연습의 기한이 차면 이제 스텝이 업 되는 겁니다. 그런 식의 계단 패턴을 그리는게 음악연습의 결과입니다.

저에게 피아노와 작곡을 배우는 어느 교회 반주자가 있습니다. 이제 3개월 째 되는데 아마 그간 혼난 기억밖에 없을 겁니다. 하지만 오늘은 칭찬이 넘치는 날이었습니다. 어느 한 부분을 잘 해서가 아니라 드디어 마지막 물 한방울이 차서 전체적인 실력 향상이 가시화된 날이 바로 오늘이었기 때문입니다.

그 친구는 제가 제시한 12key Maj/min 스케일, 12key 기본 보이싱, 1전위 보이싱, 12key 2-5-1, 12key 2-5-1섭스티튜트 포지션, 도미넌트 보이싱, 빠른 패턴, 아르페지오 패턴등에 대한 Daily Practice를 3달 동안 했습니다. 이 일들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절망적인 것은, 연습해도 실력이 좋아진 티가 금방 나게 해주는 연습이 아니라는 겁니다. 하지만 끈질기게 이 연습들을 해 나갔고 원래 갖고 있던 이유도 없이 그냥 손 가는대로 쳤던 보이싱이 이제 고쳐졌습니다.

이제는 손 가는대로 마구 쳐도 화성법에 맞게 쳐지는 날이 온겁니다.

지금 이걸 내가 왜 하고 앉아 있어야 하는가 하는 그런 지루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하고 있는 음악 예비생이 있다면 힘 내세요. 지금 그 연습은 좋은 연습입니다. 당장에 멋진 퍼포먼스 효과를 주는 팁들만 연습하다보면 그 팁이 다 떨어졌을 때 할 게 없습니다. 마지막 물 한 방울로 물컵이 넘치는 그 날을 생각하며 지루한 연습을 견디시기 바랍니다. 그 날은 반드시 옵니다. 그리고 그 날들이 더해져 계단의 패턴으로 여러분은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곡선이나 직선이 아닙니다. 계단의 패턴입니다.

You may also lik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