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2-5-1을 공부하려면?

팁 1.

12Key로 2-5-1을 연습하는 것은 좋습니다. 저도 제자들에게 매일 치게 합니다. 하지만 그 연습으론 손가락이 각 보이싱에 익숙해지는 것으로 끝납니다. 아무리 12Key 2-5-1을 쭈루룩 칠 수 있다 해도 특정 코드에 바로 응용이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실전에 바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키별 다이아토닉 코드에 모두 응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연습과 확인은 임의의 코드를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그에 대한 2-5-1을 쳐보는겁니다. 대개는 잘 안될겁니다. 그럼 아직 2-5-1은 잘 안되는 겁니다.

팁 2.

2-5-1 연습할 땐 텐션을 넣어서 연습하면 좋습니다. 처음부터 텐션을 넣어서 연습해버릇하면 나중에 텐션을 빼야 어울리는 상황에서는 그냥 손가락 하나 빼면 됩니다. 하지만 텐션 없이 연습했다가 나중에 텐션을 추가하는 것은 아예 새로운 보이싱을 다시 공부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익숙했던 손가락 번호가 바뀌어 버리기 때문이죠.

팁 3.

여러가지 포지션을 같이 연습하면 더 준비된 연주자가 되겠죠. 영상을 보시면 A, B 폼과 트라이톤 섭스티튜션(9,13), 트라이톤 섭스티튜션(#11)까지 메이져는 4개의 포지션으로 마이너는 2개의 포지션으로 연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각 곡마다 그 중 더 어울리는 것을 칠 수 있도록 말이죠.

You may also like

Leave a comment